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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S] 컴퓨터 구조 (4) : 고정 소수점 & 부동 소수점 본문
컴퓨터에서 실수를 표현하는 방법은 고정 소수점과 부동 소수점 두가지 방식이 존재한다.
고정 소수점(Fixed Point)
소수점이 찍힐 위치를 미리 정해놓고 소수를 표현하는 방식이다. (실수 = 정수부 + 소수부)
- 장점 : 실수를 정수부와 소수부로 표현하여 단순하다.
- 단점 : 표현의 범위가 너무 적어서 활용하기 힘들다. (정수부는 15bit, 소수부는 16bit)
ex) -3.141592는 부호(-)와 정수부(3), 소수부(0.141592) 3가지 요소 필요
부동 소수점(Floating Point)
지수의 값에 따라 소수점이 움직이는 방식을 활용한 실수 표현 방법이다. 즉, 소수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다.
(실수 = 지수부 + 가수부)
가수 : 실수의 실제값 표현/ 지수 : 크기를 표현함. 가수의 어디쯤에 소수점이 있는지 나타낸다.
IEEE float형 32비트 부동 소수점
- 장점 : 표현할 수 있는 수의 범위가 넓어진다. (현재 대부분 시스템에서 활용 중)
- 단점 :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. (부동소수점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다양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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